조감도 : 의성성냥공장 몽타주와 도큐멘타
내용
작품설명 상세(주요)
<계획의 목표와 계획의 기본방향>
- 의성성냥공장 몽타주와 도큐멘타
리노베이션은 완벽한 결정을 동반한 완성 중심의 결과론적 건축이 아닌 유연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과정 중심의 진화하는 몽타주적 건축이 되어야 한다.
멈춰진 기계와 오래된 남겨진 건축물의 풍경이 연출하는 감상적 공간이 아니라, 미래에 생기있게 생성될 문화를 담을 총체적 환경으로써 작동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박제를 통한 관조의 대상으로 전락하지 않길 바라며, 산업유산에 대한 존경이 숭배가 되지 않아야 한다. 그러기에 보존된 기계들은 전시관의 케이스에 모셔지기보다 원래 작동되던 위치에서 놓여져 새로운 공간과 프로그램에 자연스럽게 동화되도록 하며, 그 작동법과 생산과정들을 설명하고 보여주는 기록물이자 (가급적이면) 실재 작동되도록 하여, 산업적 생산품이 아닌 도큐멘타적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 내부 뮤지엄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외부 중정에는 경사로를 따라 마주하게 되는 작은 선큰공간이 있다. 이 작은 전시 공간에는 옛 의성성냥공장의 기록물들이 전시되기도 하며, 소멸된 근대적 산업에 대한 기록물들이 전시되기도 한다. 간혹 개발의 논리에 사라진 대 한민국 근대건축물들이 소멸 위기의 지방 소도시 의성에서 기획전시되는 미래를 꿈꾼다. 과거의 박제가 아닌, 과거를 기억하고, 기록하는 공간으로 살아있는 과거와 작동하는 과거를 공간화하기 위해서 건축이 개입하여 역할하고자 한다.
가상체험
사이버 공간
미리 경험해보는
온라인 가상체험